닫기 sites icon close
Search form

해당 국가 사이트를 검색해 보세요.

Country profile

Country website

공공 보건

공공 보건

난민들이 삶을 재건하기 위해 건강은 필수 요건입니다.
유엔난민기구는 긴급 보건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 보건 서비스를 개선하며, 난민들이 국가 보건 체계 및 계획에 포함되도록 정부 및 파트너 기관들과 협력합니다.
Public health

난민들이 삶을 재건하기 위해 건강은 필수 요건입니다. 하지만 수년 혹은 수십 년 간의 강제 실향은 난민 개개인의 건강과 복지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엔난민기구의 공공 보건 프로그램은 난민들이 최대한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유엔난민기구는 긴급 보건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 보건 서비스를 개선하며, 난민들이 국가 보건 체계 및 계획에 포함되도록 정부 및 파트너 기관들과 협력합니다.

난민을 포함한 모든 사람은 건강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건강권은 우리 모두가 필요 시 언제 어디서나 저렴한 비용으로 필수 보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많은 난민들이 건강상의 필요를 충족하는 데 있어 엄청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공공 보건에 대한 우리의 접근 방식은 난민 글로벌 콤팩트(Global Compact on Refugees)에 부합합니다. 국가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거나 추가적인 필요를 충족할 수 없는 경우, 유엔난민기구는 정부와 협력하여 보건 서비스를 개선하고 난민을 국가 보건 체계 및 계획에 포함시키는 데 주력합니다.

 

유엔난민기구는 난민의 건강과 복지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나요?

우리는 난민들의 모든 필요 사항을 해결함으로써 난민들의 건강과 복지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다양한 각도에서 공공 보건에 접근합니다:

  • 보건 정책 및 제도에 난민을 포함시키기 위한 옹호 활동
  • 의료, 영양, 수도, 식수 및 위생(WASH)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향상
  • 건강한 삶에 대한 증진 활동
  • 보건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우리는 정부, 각국 보건복지부, 유엔 기구, 비정부기구, 학계 및 민간 부문에서 140개 이상의 파트너 기관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기관 간 협력은 기존 보건 서비스 수준과 난민들의 필요성에 따라 국가별로 적용됩니다. 유엔난민기구의 옹호, 프로그램 및 파트너십을 통해 많은 난민들과 수용국 지역사회들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공평하고 저렴한 보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핵심 공공 보건 분야

공공 보건 분야의 핵심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6가지 주요 영역으로 분류됩니다:

  • 보건 서비스 접근 – 가능한 경우, 우리는 난민들이 기존 국가 보건 체계를 통해 보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우리는 정부, 비정부기구, 지역 파트너 기관 및 지역사회와 직접 협력하여 난민의 보건 서비스 통합을 지원합니다. 또한 국가 보건 체계 또는 파트너 기관에 의약품과 장비를 지원하여 1차 및 2차 보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정신 건강 및 심리사회적 지원 – 우리는 정신 건강 및 신경 질환을 가진 난민을 치료하기 위한 기술적 지원, 교육 및 필수 의약품을 제공합니다. 1차 의료기관 방문 시 정신 건강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건강, 보호, 교육 및 스포츠 프로그램에 심리사회적 지원을 결합합니다.
  • 성 및 생식 건강 및 HIV – 산모와 신생아 건강, 피임 및 가족 계획에 대한 지침과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한 강간 및 연인이나 배우자에 의한 폭력 피해자를 위한 임상 치료 서비스를 안내하고 관련 역량을 강화하며 HIV 관리를 지원합니다.
  • 영양 및 식량 안보 – 표준 확장 영양 조사(Standardized Expanded Nutrition Survey, SENS)를 통해 난민들의 영양 상태를 평가하고 결과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파악합니다. 파트너 기관과 긴밀히 협력하여 난민을 위한 맞춤 영양 프로그램을 설계합니다. 등록 및 생체 측정 시스템을 통해 파트너 기관의 식량 보급 및 자금 원조를 지원합니다.
  • 식수 및 위생 (WASH) – 안전한 식수를 충분히 공급할 수 있도록 상수도 공급 및 처리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유해 병원균을 포획하고 격리할 수 있는 위생 시설 건설에 자금을 지원합니다. 여성과 여아들이 사생활과 존엄성을 지키며 월경을 관리할 수 있도록 비누, 세정제, 여성 위생용품을 제공합니다.
  • 전략적 건강 정보 –  우리는 여러 차례의 설문조사와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난민 건강, 영양 및 WASH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합니다. 우리는 이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여 정부 및 파트너 기관들과 함께 건강 문제와 요구 사항을 모니터링하고 보건 계획 및 정책 결정을 지원합니다.

 

난민들의 주요 보건 관련 필요 사항은 무엇인가요?

난민의 보건 관련 수요는 기존 질환과 피신 전 거주국의 보건 서비스 수준, 난민의 실향 기간과 조건, 수용국에서의 보건 서비스 접근성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건 관련 수요는 응급 산과 치료와 같이 급박할 수도 있고 당뇨병과 같이 만성적인 것일 수도 있습니다.

실향 전, 많은 난민들은 인도주의적 위기를 겪고 있는 국가에 거주합니다. 출신국을 떠나는 과정에서 난민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가혹하거나 위험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새로 수용국에 도착한 난민은 저렴한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리, 안전, 언어, 정책, 재정적 장벽으로 인해 의료 서비스 제공 기관을 방문하거나 의약품 및 의료용품, 검사실에서의 검사, 기타 생명 유지 보건 서비스 등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비전염성 질병과 영양실조 등 진행 중이던 질환에 대한 치료가 중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난민들은 골절과 같은 심각한 부상을 당하고도 의료진의 도움 없이 살아가야 할 수도 있습니다.

2019년 20개국의 유엔난민기구 통합 난민 건강 정보 시스템(Integrated Refugee Health Information System, IRHIS) 데이터에 따르면, 난민 질병의 3대 원인은 말라리아(17%), 상기도 감염(18%), 하기도 감염(6%)이었습니다. 5세 미만 난민 아동의 3대 사망 원인은 신생아 사망(31%), 말라리아(8.3%), 하부 호흡기 감염(5.6%)입니다.

 

난민도 무료 보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나요?

기본적으로 난민을 포함한 모든 사람은 경제적 어려움 없이 최고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권리가 있습니다.

난민의 국가 보건 체계 이용 여부는 수용국의 정책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난민이 자국민과 동일한 조건으로 국가 보건 체계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보건의료 비용이 보조금, 감면 또는 무료(특히 긴급 상황 시)로 제공될 수 있음을 말합니다. 다른 국가에서는, 난민은 외국인으로서만 국가 보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이때 더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국가 정책이나 지리적 접근성 문제로 인해 난민이 국가 보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수용국도 여러 곳 있습니다. 이러한 국가의 민간 보건의료 비용은 대개 엄청나게 비싸기 때문에 의료 서비스 이용의 재정적 장벽으로 작용합니다.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 3번은 일부 보편적 보건의료 보장을 통해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건강한 삶을 보장하고 복지를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보편적 보건의료 보장은 사람들이 충분한 수준의 합리적인 의료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보편적 보건의료 보장은 건강 증진, 예방, 치료, 완화 및 재활에 필수적인 보건 서비스를 포괄해야 합니다.

우리는 보편적 보건의료 보장이라는 목표에 따라 난민을 국가 보건 체계에 완전히 통합할 것을 지지합니다. 완전한 통합은 난민들과 수용국 지역사회에 가장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는 가장 지속가능하고 비용 효율적인 공공 보건 모델입니다.

Text and media 3

난민과 이주민의 건강에 관한 제3차 글로벌 협의회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이주기구(IOM), 유엔난민기구 (UNHCR)는 2023년 6월 13일부터 15일까지 난민과 이주민의 건강에 관한 제3차 글로벌 협의회를 개최합니다.

모로코 라바트(Rabat)에서 모로코왕국이 주최하는 제3차 글로벌 협의회는 난민과 이주민의 건강에 관한 다분야 대화를 위한 의미 있고 지속적인 플랫폼 역할을 합니다.

Left

난민과 이주민의 건강 증진을 위한 WHO 글로벌 행동 계획 2019-2023(WHO Global Action Plan on promoting the health of refugees and migrants 2019-2023), 안전하고 질서 있고 규칙적인 이주를 위한 글로벌 콤팩트(GCM)(Global Compact for Safe, Orderly and Regular Migration), 첫 번째 개정 과정인 국제 이주 검토 포럼(International Migration Review Forum), 난민에 관한 글로벌 콤팩트(GCR)(Global Compact on Refugees) 등 이전 포럼과 약속을 바탕으로 제3차 글로벌 협의에서는 난민과 이주민의 건강과 복지 증진을 위한 진전과 모범 사례를 평가하고, 새롭고 지속적인 도전을 고려하며, 주요 우선 순위의 이행을 촉진하고 앞으로의 정치적 의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입니다.

이 협의회의 목적은 난민과 이주민은 물론 수용국 지역사회의 건강과 복지를 개선, 보호, 보존하기 위한 정책 결정과 적절한 개입 이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정보를 위해 제3차 글로벌 협의회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