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sites icon close
Search form

해당 국가 사이트를 검색해 보세요.

Country profile

Country website

연례보고서

연례보고서

유엔난민기구 본부는 매년 6월 20일 세계 난민의 날(World Refugee Day) 전후로 연례보고서(Global Report)를 발행하여 지난 한 해 동안의 활동과 후원금 사용 내역을 각국 정부와 파트너, 후원자에게 보고하고 있습니다.

유엔난민기구 한국대표부는 매년 본부 연례보고서의 주요 부분을 발췌한 국문 연례보고서를 발행합니다.
Valentina, 83, being interviewed by UNHCR Protection monitor Svetlana at a collect

글로벌 재정 보고 

수입

유엔난민기구는 수입의 대부분을 자발적인 후원금으로 조성합니다. 2022년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전례 없는 수의 강제 실향민이 발생하면서, 사상 최대 규모의 후원금을 조성했습니다. 2022년 수입은 약 58억 5,100만 달러였고, 수입의 약 75%는 각국 정부 및 유럽연합(EU)에서, 약 21%는 개인과 기업, 재단 등 민간 영역에서, 3%는 UN 기금 및 정부 간 기구에서 조성했습니다. UN 본부로부터 한 해 활동을 위해 지원받는 UN 분담금 조성 수입은 1%에 불과했습니다. 

global income

 

지출 

2022년 유엔난민기구는 2021년보다 약 6억 8,910만 달러가 증가한 56억 700만 달러를 지출했습니다. 지역별로는 전체 지출의 88%를 아프리카, 중동・북아프리카, 유럽 등 난민 발생 지역에서 난민을 돕는 다양한 현장 활동에 사용했습니다. 활동 분야별로는 전체 지출의 22%를 국제적 보호 제공, 지속 가능한 난민 신청 시스템 구축, 등록 및 문서화 작업 등을 포함한 보호(Protect) 활동에 사용했으며, 55%를 다목적 현금, 임시 거처, 구호 물품, 기본 의료, 영양, 물과 위생 서비스 등을 포함한 긴급구호 대응(Respond)에 사용했습니다. 14%는 역량 강화(Empower), 9%는 해결책(Solve) 지원에 사용했습니다.  

global expense
global expense by the impact

한국대표부 재정 보고 

수입 

2022년 유엔난민기구 한국대표부는 정부와 민간에서 참여해주신 여러분 덕분에 더욱 많은 난민을 보호하고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2022년 개인, 기업, 재단 등 민간 부문에서 원화 총 63,332,563,485원을 조성했고,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미화 28,232,363달러를 조성했습니다. 

Korea income

지출 

한국대표부로 보내주신 후원금은 다음 달 제네바 본부로 전액 송금하며, 한국대표부의 운영 예산은 후원금이 아닌 별도로 책정된 행정 예산에서 집행합니다. 한국대표부는 2022년 전체 지출의 76% 이상을 전 세계 난민 보호 현장에서 ‘가장 필요한 곳’에 사용했고, 20%를 우크라이나, 로힝야, 시리아 등 긴급구호 활동에 사용했습니다.  

Korea exp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