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sites icon close
Search form

해당 국가 사이트를 검색해 보세요.

Country profile

Country website

유엔 및 국제기구

인도주의적 위기가 점점 더 복잡해짐에 따라, 유엔난민기구는 더욱 많고 다양한 기관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상호 보완 관계에 있는 다양한 유엔 산하 기구들과 유엔난민기구는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유엔난민기구는 세계식량계획(WFP), 유엔아동기금(UNICEF), 세계보건기구(WHO), 유엔개발계획(UNDP), 유엔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 유엔에이즈계획(UNAIDS) 등과 중요한 협력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또한 유엔난민기구는 개발, 인도적 지원, 환경 분야에서 유엔의 협력 활동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Delivering as One' 이니셔티브를 통해 다른 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국내 실향민 긴급 상황에 대해 여러 기관이 각자의 전문 분야를 주도하면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협력하는 이른바 '클러스터 접근법'을 채택했습니다. 유엔난민기구는 보호 및 거처 제공, 캠프 조직 및 관리를 주도합니다.

 

국제이주기구(IOM)

1951년에 설립된 국제이주기구(IOM)는 이주 분야의 선두에 있는 정부간 기구입니다. 정부, 정부간, 비정부기구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2016년 9월부터 IOM는 유엔 관련 기구입니다.

174개 회원국과 8개의 나라가 옵서버 자격으로 있으며, 100개국 이상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제이주기구는 이주의 질서 있고 인도적인 관리, 이주 문제에 대한 국제 협력 증진, 이주 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방안 모색 지원, 도움이 필요한 이주민과 국내 실향민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엔에이즈계획(UNAIDS)

유엔에이즈계획(UNAIDS)은 유엔난민기구를 포함한 10개 유엔 공동후원기구의 전문성과 자원을 모아 전 세계가 새로운 HIV 감염을 예방하고, HIV 감염자를 돌보며, 에이즈 전염의 영향을 완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80개국 이상에서 활동하는 UNAIDS 사무국은 HIV에 대한 대응을 확대하고 지원하기 위해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다섯 가지 주요 중점 분야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 전염병에 대해 효과적인 행동을 위한 리더십과 옹호를 동원합니다.
  • 전 세계 에이즈 대응 노력을 안내하는 전략적 정보 및 정책을 제공합니다.
  • 전염병을 추적하고, 모니터링 및 평가합니다.
  • 시민사회의 참여를 도모하고 및 파트너십을 강화합니다.
  • 효과적인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재정적, 인적, 기술적 자원을 동원합니다.

유엔에이즈계획은 또한 공동 후원국들이 긴밀히 협력하고, 이들의 산하 기관의 대표들이 HIV에 맞서기 위해 공동의 정치적 목소리를 내도록 장려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유엔에이즈계획과 유엔난민기구는 상호 지원, 아이디어 교환, 전문성 공유, 유익한 파트너십 관계 구축을 바탕으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두 기관은 강제 실향민을 위한 HIV 예방, 치료, 돌봄 및 지원 개입을 확대하기 위해 협력해 왔습니다. 또한 다른 협력 기관들과 함께 인도주의적 위기 상황에서 HIV를 해결하기 위한 지침과 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유엔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

1991년 유엔 사무국의 산하 기구로 설립된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은 복잡한 긴급 상황과 자연재해에 대응하는 인도주의 활동의 동원, 자금 지원 및 조정을 지원합니다.

유엔인도주의업무조정국은 긴급구호 조정관이 이끌고 있습니다. 긴급구호 조정관은 복잡한 긴급 상황과 자연재해에 대한 유엔의 인도주의적 지원의 조정을 감독합니다. 또한 긴급구호 조정관은 정부, 정부간 및 비정부기구의 구호 활동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유엔난민기구와 유엔인도주의업무조정국의 관계는 1990년대 초로 거슬러 올라가며, 둘의 관계는 국내 실향민 위기에 대한 유엔의 클러스터 접근법 참여부터 인도주의 업무 공동 메커니즘 구축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합니다.

지난 10년간 유엔 시스템 전반에 걸친 개혁을 통해 클러스터 접근법이 발전하고 인도주의적 자금 조달을 위한 새로운 도구가 개발되었습니다. 이러한 개혁의 큰 틀을 통해 유엔난민기구, 인도주의업무조정국 및 인도주의 협력 기관들은 현장 및 전 세계적 수준에서 더욱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유엔난민기구와 인도주의업무조정국은 주로 기구 간 조정을 결정하는 체계인 기구간상임위원회(IASC)를 통해 상호 작용하며, 상임위원회 회원국들이 수요 평가, 정보 관리, 조기 경보 및 대비, 젠더 및 인도주의 활동, 공동 옹호 노력 등의 분야에서 규범적이고 실용적인 지침에 의존하는 것을 만들고 개발합니다.

인도주의업무조정국은 또한 유엔 인도주의 기구들이 활용할 수 있는 공동 기금 체계인 중앙긴급대응기금(CERF)을 관리합니다. 유엔난민기구는 이 기금을 활용하여 국가 차원의 사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는 모든 사람의 인권을 증진하고 보호하는 임무를 맡은 유엔의 주요 기구입니다. 이를 위해 기준 설정, 모니터링, 현장에서의 이행이라는 세 가지 주요 영역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제네바에 본부를 두고 있는 인권최고대표사무소는 현재 자이드볼커 튀르크 (Volker Türk) 인권최고대표가 이끌고 있습니다. 인권최고대표사무소는 유엔 인권 시스템의 각기 다른 세 가지 구성 요소 - 인권이사회, 약 40명의 독립적인 유엔 인권 전문가, 핵심적인 국제 인권 조약의 이행을 모니터링하는 위원회 - 의 사무국 역할도 수행합니다.

유엔난민기구는 업무의 모든 영역에 인권을 통합할 책임이 있습니다. 따라서 유엔난민기구는 제네바 및 현장에서 인권최고대표사무소와 긴밀히 협력하여 강제 실향민, 무국적자 및 기타 유엔난민기구의 보호 대상자들이 자신들이 처한 상황에 관계없이 인권에 대한 완전한 접근을 보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엔난민기구는 인권에 기반한 프로그램 수행 방법을 포함하여 실제 업무에 인권을 통합하는 방법에 대한 전문 지식을 인권최고대표사무소에 요청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인권최고대표사무소가 기준 설정, 모니터링 및 현장 이행 활동에 보호 대상자를 체계적으로 포함할 것을 권장합니다.

유엔난민기구는 인권최고대표사무소와 함께 옹호 활동을 조정합니다. 특히 인권 기구가 있는 국가에서는 두 기구의 보호 대상자에 대한 공동 옹호 활동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두 기구는 정부 공무원, 시민 사회 및 개인 권리자에 대한 공동 교육을 실시하고 개별 사례에 대한 보완 또는 공동 개입을 수행합니다.

 

유엔개발계획(UNDP)

유엔개발계획(UNDP)은 유엔의 글로벌 개발 네트워크로, 변화를 옹호하고 국가를 지식, 경험 및 자원에 연결하여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유엔개발계획은 166개국에 진출하여 각국의 세계적 및 국가적 개발 과제에 대한 자체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각 나라들이 자신들의 역량을 개발할 때 유엔개발계획의 직원과 다양한 협력 기관의 도움을 받습니다.

 

유엔인구기금(UNPF)

1969년에 설립된 유엔인구기금(UNPF)은 가장 큰 규모의 국제 인구 지원 기구입니다. 개발도상국에 대한 전체 기금의 거의 사분의 일이 유엔인구기금을 통해 전달되며, 가족 계획을 포함한 남성과 여성의 모두의 재생산 건강 문제, 인구 및 개발, 에이즈와 같은 성병 예방의 세 가지 주요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1995년 6월 30일에 유엔난민기구와 협력 협약을 체결하여 난민의 재생산 건강 필요성을 평가하고, 성폭력 예방 및 보호를 위한 조치를 옹호하며, 에이즈 및 기타 성병에 대한 정보를 유엔난민기구의 보건 서비스에 통합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두 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병 및 재생산 건강에 대한 상담에 있어서도 협력합니다.

 

유엔아동기금(UNICEF)

유엔아동기금인 유니세프(UNICEF)는 세계 최고의 아동 권리 옹호 기관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으로 폐허가 된 국가의 아동들에게 긴급 식량과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1946년에 설립된 유니세프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취약한 어린이와 산모에게 도움을 주었습니다.

1965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뉴욕에 본부를 둔 이 기구는 전 세계 약 200개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유니세프는 취약한 아동과 산모에게 인도주의 및 개발적인 지원을 제공합니다. 유니세프는 다섯 가지 핵심 분야 - 아동의 생존 및 발달, 기초 교육 및 양성평등, 아동 보호, HIV 및 에이즈 감염 아동, 아동 권리를 위한 정책 옹호 및 파트너십 – 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수백만 명의 전 세계 강제 실향민이 아동이라는 점에서, 유엔난민기구와 유니세프는 자연스럽게 협력하게 되었습니다. 1996년, 두 기구는 양해각서를 체결하여 관계를 공고히 했습니다.

두 기구는 장기화되는 난민 상황과 긴급 상황에서 전 세계에서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난민, 국내 실향민, 무국적자를 포함한 아동 실향민의 보호, 건강 관리, 교육권을 증진합니다.

두 기구는 특히 식수 및 위생, 아동 보호, 교육 프로젝트에서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예로, 2007년에 유엔난민기구와 유니세프는 시리아, 요르단, 이집트, 레바논에 있는 수만 명의 이라크 난민 아동들이 학교에 갈 수 있도록 기금 마련을 위한 공동 호소문을 발표했습니다.

 

세계식량계획(WFP)

세계식량계획(WFP)은 세계적인 기아에 맞서기 위해 최전방에 있는 유엔 기구로서, 난민과 국내 실향민, 귀환민을 포함한 도움이 필요한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식량을 배급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긴급 상황에서, 필요한 곳에 식량을 전달하여 전쟁이나 내전 및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자들의 생명을 살립니다.

 

세계보건기구(WHO)

세계보건기구(WHO)는 국제 보건 사업에 관한 유엔 시스템 내의 주요한 감독 및 조정 기관입니다.

세계보건기구는 전염병을 예방 및 퇴치하고 전 세계 사람들의 영양, 위생 및 환경 상태를 개선하는 임무를 맡고 있습니다. 또한 각국 정부의 요청에 따라 긴급 의료 지원을 제공하고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집단에게 서비스와 시설을 제공합니다.

 

유엔자원봉사단(UNV)

유엔자원봉사단(UNV) 프로그램은 전 세계의 평화와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자원봉사 활동을 장려합니다. 유엔자원봉사단은 자원봉사가 개발의 속도와 본질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확신과 모든 사람이 평화와 개발을 위해 자신의 시간과 열정을 기여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유엔자원봉사단은 유엔난민기구와 같은 협력 기관과 함께 자원봉사를 옹호하고, 이를 개발 계획에 통합하며, 자원봉사자를 동원합니다.

1970년에 설립된, 독일의 본(Bonn)에 본부를 두고 있는 유엔자원봉사단은 유엔개발계획(UNDP)의 관리 하에 있습니다. 매년 7,500명 이상의 자원봉사자를 개발 프로젝트에 동원하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해 개발 단체와 전 세계 자원봉사자를 연결해주는 특별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자는 최소 2년 이상의 경력을 갖춘 숙련된 전문가입니다. 이들은 130여 개국에서 활동하며 80%가 개발도상국 출신입니다.

현재 매년 약 1,000명의 유엔자원봉사단이 유엔난민기구와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자들은 아프가니스탄, 발칸 반도, 콜롬비아, 에콰도르, 이라크, 파키스탄, 소말리아, 수단, 시리아, 스리랑카, 동티모르 등 수많은 작전에서 유엔난민기구 팀의 일원으로 일해 왔습니다.

유엔난민기구 창립 50주년이 되던 2000년 12월, 오가타 사다코(Ogata Sadako) 전 난민최고대표는 난민을 위한 봉사의 공로를 인정하여 권위 있는 난센 난민상(Nansen Refugee Award)을 유엔자원봉사단에 수여했습니다.

2011년 유엔자원봉사단은 세계자원봉사자의 해 10주년을 기념하여 자원봉사 정신을 되살리고 이를 장려했습니다. 유엔자원봉사단은 또한 이를 통해 모든 자원봉사자들의 중요한 역할과 유엔난민기구의 임무 달성에 기여하는 자원봉사자들의 공헌을 강조했습니다.

자국 외의 다른 국가에서 국제적인 유엔자원봉사단으로서 봉사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유엔자원봉사단 홈페이지에 가입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자원봉사자가 되는 방법과 유엔자원봉사단 온라인 자원봉사 서비스에 대한 내용은 온라인 자원봉사 서비스 웹사이트를 방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