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보기 메뉴바로가기

UNHCR유엔난민기구

캠페인 소개

세상에 홀로 남은 아이들 2015년 아프가니스탄, 에리트레아, 시리아, 소말리아를 포함한 78개국에서 보호자가 없는 아동 9만 8,400명이 난민 신청을 했습니다. 이 숫자는 유엔난민기구가 자료를 수집하기 시작한 2006년 이래 최고 기록입니다. 난민 아이들은 어쩌다 혼자서 피난길에 오르게 된 것일까요? 두려움과 외로움을 겪으며 홀로 살아가는 난민 아이들의 곁을 지켜주세요. 2015년 보호자 없이 난민 신청한 어린이는 같은 해 서울에서 태어난 신생아 수보다 많은 9만 8,400명입니다

scroll

아이들이 홀로 피난길에 오른 이유

난민 아이들은 왜 혼자서 피난길에 오르게 된 것일까요?

엄마의 손을 놓치고 말았어요. 전쟁을 피해 긴박하게 피난길에 오르거나, 혼란스러운 피난 인파 속에서 아이들이 가족과 헤어지는 일은 빈번히 발생합니다. 조셉은 총격을 피해 정신없이 도망치다 엄마의 손을 놓치고 말았습니다. 가족의 생사조차 알 수 없는 아이들은 소중한 가족들을 다시 만나지 못한 채 세상에 홀로 남겨지고 있습니다.

엄마와 다시 만나기로 약속했어요.총격전이 난무하는 긴급상황에서 함께 피난을 떠나기 어려운 난민 가족은 가족과의 이별이라는 어려운 결정을 내리기도 합니다. 분쟁으로 5살 때 부모님과 헤어진 스텔라는 가족과 다시 만나기까지 7년이 걸렸습니다. 가족과의 이별은 아주 잠시라고 믿고 싶지만, 아이들은 평균 17년 동안의 기나긴 피난 생활을 하며 가족들을 다시 만나길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세상에 홀로 남은 아이들 - # 그리움

#그리움 엄마 품에 안길 수 없는 바르아 바르아는 엄마 품 대신 테디베어를 안고 잠에 듭니다. 이제 6살밖에 되지 않은 바르아의 집은 시리아의 한 고아원입니다. 5년간의 끔찍한 시리아 내전은 엄마의 생명을 앗아갔고, 폭격이 떨어지는 포위 지역에 아빠를 가두었습니다. 이제 막 초등학교에 입학할 나이이지만, 바르아는 식량조차 지원받기 어려운 가혹한 세상을 홀로 살아가야 합니다. 지금도 이 고아원에는 내전으로 부모를 잃은 56명의 아이들이 홀로 잠자리에 듭니다.

가족과 헤어진 아이들이 겪는 정서적 고통 아이들은 두려움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원하는 것은 다시 가족을 만나는 것이지만, 종종 부모님이 살아계시는지조차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이미 피난을 떠나는 과정에서 폭력과 불안, 고통을 겪은 아이들은 가족을 잃은 슬픔으로 불면증과 악몽에 시달리며 더 큰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많은 아이들이 악몽을 꾸거나 잠을 잘 들지 못해요. 가끔 피난 중 입었던 옷을 계속 입고 싶어 하는데, 그 이유는 아이들에게 남은 것이 이 옷밖에 없기 때문이에요.

세상에 홀로 남은 아이들 - # 두려움

#두려움 트럭 안에서 벌어진 악몽 15살 소년 파라마즈는 아프가니스탄에서 홀로 트럭에 몸을 싣고 유럽으로 피난을 떠났습니다. 가족도 부모님도 없이 트럭 컨테이너에 올라탄 소년은 트럭 안에서 끔찍한 악몽을 겪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유럽으로 가는 트럭에 청년 17명과 함께 탔어요. 우리는 거의 숨을 쉴 수조차 없었어요. 일어설 공간조차 없어서 쭈그리고 앉아 있었어요. 끔찍했어요. 트럭 안에서 우리 중 3명이 목숨을 잃었어요.

가족과 헤어진 아이들이 처한 위험. 아프가니스탄의 위기가 극에 달하자, 부모나 동반인 없이 홀로 피난을 떠난 아이들의 수가 치솟았습니다. 부모들은 자녀의 안전을 위해 밀수업자에게 빚을 지며 아이들을 안전한 곳으로 피난시켰고 어떤 아이들은 분쟁으로 이미 부모를 잃은 상태였습니다. 홀로 피난을 떠난 아이들은 착취와 학대, 인신매매의 위험에 더욱 노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에게는 곁을 지켜줄 나라도 가족도 없습니다. 이 아이들이 안전하게 피난 생활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지원과 사랑이 절실합니다.

세상에 홀로 남은 아이들 - # 고독감

#고독감 뎅의 미래는 어디로 수단 쿠르묵에 폭격이 떨어지자 뎅은 허겁지겁 달렸습니다. 피난을 떠나며 가장 소중한 책 3권은 겨우 챙겼지만, 엄마와 누나는 어디로 갔는지 도저히 찾을 수 없었습니다. 홀로 에티오피아 난민촌에 도착한 뎅은 아버지가 폭격 중 목숨을 잃었다는 무서운 소식을 전해 들었습니다. 뎅의 팔에는 ’어디로(Where)’라는 글자가 돌로 새겨져 있습니다. 저는 이제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겠어요. 엄마와 누나도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어요. 제 미래도 어디로 흘러가는 건지 모르겠어요.

가족과 헤어진 아이들의 미래. 많은 아이들이 분쟁 중 소중한 사람들과 헤어졌습니다. 새롭게 국경을 넘어오는 난민들에게 아이들이 가장 먼저 묻는 것은 가족의 소식이지만, 종종 슬픈 소식을 함께 전해 듣게 됩니다. 가족의 부재로 인한 정서적 불안은 아이들이 교육을 받거나, 미래를 설계하는 데 집중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 유엔난민기구는 아이들의 정서적 고통을 줄이기 위해 사회심리 상담을 제공하며, 쉼터, 식량, 의료, 교육 등 아이들이 삶을 재건하는 데 꼭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엔난민기구는 난민의 물과 위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WASH(Water, Sanitation and Hygiene)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유엔난민기구는 2015년 한 해 2백만 명의 난민에게 건강을 지키기 위한 위생습관, 오염된 식수원과 질병 간의 관계에 대해 위생 교육 및 홍보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유엔난민기구가 하는 일

보호자 없는 난민 아동을 위해 유엔난민기구가 하는 일. 난민 아이들이 가족과 다시 만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유엔난민기구의 난민 보호와 인도주의적 임무 중 하나입니다.유엔난민기구는 난민 등록을 통해 부모와 헤어지거나 동행하지 않은 아이들의 가족을 추적하고 가족과 재결합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특히 보호자 없는 아이들은 실향과 분쟁의 상황에서 폭력, 착취, 학대 등의 위험에 더욱 취약하므로 특별한 보호가 필요합니다.

01.난민등록

난민 등록은 가족 재결합을 위해 가장 중요한 첫 단계입니다. 난민 등록을 통해 보호자 없는 아이들, 노약자, 장애

02.아동 인터뷰

가족 재결합에 필요한 아동의 정보를 등록한 후, 정신적 고통을 최소화할 수 있는 편안한 곳에서 전문 직원과 함께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인터뷰는 아이들이 영구적인 해결책을 찾거나 가족과 다시 만날 수 있을 때까지 계속됩니다.

03.가족 재결합

타 기구와 협력하여 헤어진 가족을 추적합니다. 가족 구성원이 확인될 경우, 재결합이 안전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만 진행되며, 재결합 이후에도 아동이 적절한 보살핌을 받을 수 있도록 보호를 관찰합니다.

04.난민 아동 보호

난민 아이들이 안전한 쉼터, 식량, 의료, 교육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정신적 고통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회심리 상담을 제공합니다. 아동이 학교에 다니고 있을 경우, 아동 노동이나 조혼 등의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05.난민 아동을 위한 ‘블루 도트’ 운영

파란색 원형 마크가 표시된 '블루 도트 센터‘는 난민 아이들과 가족을 위해 안전한 공간, 필수 서비스, 가족 찾기, 보호, 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블루 도트 센터는 특히 보호자 없이 가족과 떨어져 질병, 트라우마, 폭력, 착취, 인신매매의 위험에 직면해 있는 아이들을 지원하는 것이 목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