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sites icon close
Search form

해당 국가 사이트를 검색해 보세요.

Country profile

Country website

국내실향민

국내실향민 모니터링 센터(Internal Displacement Monitoring Center, IDMC)에 따르면, 2021말을 기준으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무력 분쟁, 일반화된 폭력, 인권 침해로 인해 국내실향민이 되었습니다.

 

유엔난민기구는 국내실향민을 포함하여 강제 이주 대상이 된 모든 사람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우리는 추가적인 실향을 방지하기 위해 보호가 우리 업무의 중심이 되도록 국내실향민 상황에서 조정 및 관리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구호 활동을 통해 생명을 구하고 실향민 지역사회를 위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파트너 기관과의 협력 및 협업

 

우리는 도움이 필요한 모든 이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다른 인도주의 기관들과 협력하는 데 있어, 원칙적 업무 지침인 ‘유엔난민기구 전략 방향 2017-2021’에 명시된 것과 동일한 정책 지침을 따르고 있습니다.

 

국내실향민에 대한 지원을 조정하기 위해 우리는 클러스터 접근 방식을 활용합니다. 클러스터 접근 방식이란 여러 기관들이 협력하여 쉼터, 보건, 캠프 관리 및 보호와 같은 지원 영역을 구축하고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유엔난민기구는 글로벌 보호 클러스터(Global Protection Cluster)를 주도하고 있으며, 국제적십자연맹(IFRC)과 글로벌 쉼터 클러스터(Global Shelter Cluster)를, 국제이주기구(IOM)와 로벌 캠프 조정 및 관리 클러스터(Global Camp Coordination and Camp Management)를 공동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유엔난민기구의 국제 및 현장 차원의 클러스터 조정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유엔난민기구의 긴급 핸드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실향에 관한 법률 및 정책에 대한 글로벌 보고서

국내실향에 관한 법률 및 정책에 대한 글로벌 보고서

해당 보고서는 국제 기준과 전문가 권고에 따른 국내실향에 관한 국내 법률 및 정책 수립에 대한 30년간의 경험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보고서 영문본 읽어보기(불어, 스페인어, 아랍어로도 제공됩니다.)

Le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