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sites icon close
Search form

해당 국가 사이트를 검색해 보세요.

Country profile

Country website

난민 글로벌 콤팩트

2018년 12월 17일, 유엔총회는 유엔난민기구의 주도로 회원국, 국제기구, 난민, 시민사회, 민간 부문 및 전문가들과 2년간의 광범위한 협의를 거쳐 난민 글로벌 콤팩트를 승인했습니다.


난민 글로벌 콤팩트는 보다 예측 가능하고 공평한 책임 분담을 위한 체계이고, 이는 난민 상황에 대한 지속 가능한 해결책은 국제적인 협력 없이는 달성할 수 없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는 수용 지역 사회가 필요한 지원을 받고 난민들이 생산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청사진을 정부, 국제기구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에게 제공합니다.

이것은 전 세계가 난민 상황에 대응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난민과 난민 수용 지역 사회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특별한 장을 마련합니다.

“[글로벌 콤팩트]는 난민과 영향을 받은 수용 지역 사회와의 강화된 협력과 연대를 향한 국제 사회 전체의 정치적 의지와 포부를 보여줍니다."

난민 글로벌 콤팩트 원칙 중

 

난민을 위한 난민 글로벌 콤팩트의 4가지 주요 목표:

Building

수용 지역 사회의 부담 완화

people

난민의 자립성 향상

transport

제3국으로의 해결책 확대

house

안전하고 존엄성 있는 귀환을 위한 출신국 상황 지원

난민 글로벌 콤팩트의 내용

난민 글로벌 콤팩트는 4가지 부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배경, 원칙 및 글로벌 콤팩트의 목표를 설명하는 개요
  2. 뉴욕 선언 부속서 I 에서 회원국이 동의한 포괄적 난민 대응 체계(CRRF, Comprehensive Refugee Response Framework)
  3. 다음을 포함한 콤팩트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하는 행동 계획:
  • 글로벌 난민 포럼(4년마다 개최)을 통한 부담 및 책임 분담 합의, 특정 상황에 대한 국가 및 지역 차원의 대책, 자금 지원, 파트너십, 그리고 데이터 수집 및 공유 수단
  • 접수 및 입학부터 지역 사회의 수요 지원, 그리고 해결책에 이르기까지 지원이 필요한 분야.
  1. 주로 4년마다 열리는 글로벌 난민 포럼 동안에 이뤄지는 후속 조치 및 검토를 위한 준비, 포럼 사이에 2년마다 열리는 연례 고위급 회의, 유엔총회에 대한 최고대표의 연례 보고서.

 

배경

2016년의 역사적인 '난민과 이주민을 위한 뉴욕 선언(New York Declaration for Refugees and Migrants)'에서 193개 유엔 회원국 모두는 강제실향민을 보호하고 이들을 보호하는 국가를 지원하는 것이 보다 공평하고 예측 가능하게 부담해야 하는 국제적인 책임이라는 데 동의했습니다.

유엔난민기구 최고대표는 뉴욕 선언(부속서 I)에 명시된 포괄적인 난민 대응 체계를 기반으로 국가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과 협의하여 난민에 관한 새로운 글로벌 협약을 개발하는 임무를 부여받았습니다.

이 과정은 2017년에 일련의 주제별 토론을 거쳐 2018년 2월부터 7월까지 이어지는 문안 초안에 대한 공식 자문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러한 논의는 유엔 회원국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의 수백 개의 서면 기고로 보완되었습니다.

2018년 12월 17일 유엔총회에서 난민 글로벌 콤팩트가 공식적으로 승인되면서, 이 새로운 국제적 체계가 실행되고 난민과 수용 지역 사회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었습니다.

세계가 난민을 위해 어떻게 더 나은 책임 분담을 할 수 있을까요?

세계가 난민을 위해 어떻게 더 나은 책임 분담을 할 수 있을까요?

난민 글로벌 콤팩트는 난민이 지역 사회와 함께 더불어 번성할 수 있게 하는 난민 상황에 대한 더욱 강력하고 공정한 대응을 위한 청사진입니다.

Left

 

난민 글로벌 콤팩트를 위한 디지털 플랫폼

난민 글로벌 콤팩트를 위한 디지털 플랫폼

이 플랫폼은 전 세계 난민과 수용 지역 사회를 돕기 위해 노력하는 성장하는 사회를 한데 모았습니다. 최신 뉴스를 확인하고, 난민 글로벌 콤팩트를 실행에 옮기고 있는 서약, 기부 및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살펴보세요.

참여 방법 알아보기

Left

난민 글로벌 콤팩트를 이행하는 우수 사례

난민 글로벌 콤팩트를 이행하는 우수 사례

전 세계의 개인, 정부, 단체, 기업은 난민, 난민 수용 지역 사회 및 무국적자를 지원하고 이들을 위한 장기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 이니셔티브를 실행한 우수 사례들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우수 사례 모음 보기

Left

 

글로벌 난민 포럼

Global refugee forum 2023
글로벌 난민 포럼 2023
4년마다 열리는 글로벌 난민 포럼(GRF, Global Refugee Forum)은 국가 및 다른 관계자들이 함께 우수 사례들을 공유하고, 자금 지원, 기술적 전문성 및 정책 변화로 글로벌 콤팩트의 목표 달성을 돕기 위해 기여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합니다. 다음 글로벌 난민 포럼은 2023년 12월에 열릴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