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난민기구 로고

전체메뉴보기

새소식

[여름방학 체험학습] 유엔난민기구의 키자니아 난민보호 활동 체험관

등록일 2018-08-09  l  조회수 3142

[여름방학 체험학습] 유엔난민기구의 키자니아 난민보호 활동 체험관

모든 초등학교가 한창 방학에 들어간 요즘, 어린이들에게 방학만큼 신나는 시간은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야외 체험 활동을 하기에는 뜨겁고 습한 날씨가 신경 쓰이고, 집에서만 시간을 보내기에는 무료할 수 있을 텐데요. 이런 더운 여름날, 시원한 실내에서 어린이들의 긴 여름방학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유엔난민기구 난민체험 활동은 어떠실지요? 오늘은 여름방학 동안 부모님과 아이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체험인 키자니아 난민 쉘터 짓기 체험을 소개해드립니다.


알찬 여름방학을 위한 난민 쉘터 짓기 체험

ⓒUNHCR 키자니아 서울 내부 유엔난민기구 난민지원본부 전경

2018년 7월 20일부터 8월 26일까지 38일간 잠실에 있는 키자니아(Kidzania) 서울 지점에서 유엔난민기구와 함께 하는 난민 구호활동가 체험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7월 24일부터 8월 26일까지일까지는 부산 센텀시티 몰에 위치한 키자니아 부산 지점에서 같은 이벤트가 열립니다. (체험 내용은 서울지점과 다를 수 있습니다.)

참가 어린이들은 키자니아 내에 위치한 유엔난민기구 난민지원본부 체험관에서 6명씩 조를 이루어 약 20분간 진행되는 체험 활동을 하게 됩니다. 체험 활동은 유엔난민기구의 전 세계 구호활동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난민의 안전한 보금자리인 쉘터를 짓고, 난민촌 지도를 자석 말판으로 구성하여 구호 물품을 전달하는 구호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UNHCR 다양한 체험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아이들

참가 어린이들은 체험 부스에서 교육을 담당하는 난민지원 활동가에게 난민의 정의와 쉘터의 종류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듣게 됩니다.

난민이란, 폭력이나 전쟁과 같은 자신이 어쩔 수 없는 이유로 
자기 나라를 떠나 다른 나라로 피난을 떠난 사람들을 말하는데요.
대부분의 난민들은 집이 없어요.
그래서 비가 오거나 눈이 와도 막을 수 없고, 
병에 걸리는 경우도 많고, 마음 편히 가족과 쉬는 것도 어렵죠.

난민에 대한 설명이 끝난 후 어린이들은 난민의 안전한 거처가 되어 줄 쉘터의 종류를 배우게 됩니다. 1년간 지낼 수 있는 긴급구호 쉘터부터, 10년 이상 머무를 수 있는 장기 거주 쉘터까지 학습하고 나면, 어린이들은 체험을 위해 준비된 벽돌과 망치로 직접 쉘터를 지어 올리게 됩니다.

ⓒUNHCR 키자니아 유엔난민기구 쉘터 짓기 체험

쉘터 짓기 체험을 마친 어린이들은 난민 구호 물품의 종류까지 학습한 뒤 난민촌 지도 위에 구호 시설과 쉘터 자석 말판을 부착해 난민 구호 활동을 마치게 되며, 난민 구호 활동가 자격을 획득하게 됩니다. '난민 구호 활동가'에게는 자격을 증명하는 뱃지와 기념품인 스티커, 키자니아의 화폐인 10키조가 증정됩니다. 또한, 유엔난민기구의 난민 구호가 체험 부스 앞에는 난민 보호를 위한 정기 후원 안내 부스가 별도로 설치되어 있어서, 정기 후원에 대해 안내받고 참여하실 수도 있습니다.

ⓒUNHCR 난민 구호활동가 자격을 증명하기 위해 뱃지를 수여해드립니다.


유엔난민기구 후원자를 위한 특별한 선물

더불어, 키자니아 현장에서 정기 후원에 동참해주시는 후원자 분들께는 유엔난민기구 로고가 새겨진 머그컵, 그리고 난민 여성들이 유니클로 재단을 통해 직업재교육을 받으며 직접 자수를 새겨 넣은 라뒤레 참(하단이미지)을 기념품으로 드리고 있습니다. 

ⓒUNHCR 난민보호 정기후원 동참 후원자님들께 머그컵과 참을 선물로 드립니다.
ⓒUNHCR 난민 여성들이 유엔난민기구 직업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해 만든 참

키자니아 서울 위치 
키자니아 서울은 서울 잠실 롯데월드 옆, 롯데마트 뒤편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50m
NAVER
키자니아 서울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240 롯데월드
상세보기

키자니아 부산 위치
키자니아 부산은 부산 센텀시티 몰 4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50m
NAVER
키자니아 부산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센텀4로 15 6층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