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난민기구 로고

전체메뉴보기

새소식

[겨울방학 체험학습] 키자니아에서 진행되는 난민보호 활동 체험관

등록일 2018-12-28  l  조회수 3780

유엔난민기구 가족 여러분,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추운 날씨에 따뜻한 실내에서 아이들과 함께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난민들의 상황과 유엔난민기구의 활동에 대해 알아보고, 유엔 직원 직업 체험을 재밌고 의미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해보시면 어떠실지요?



키자니아에서 유엔난민기구와 함께하는 난민구호 활동가 체험

이번 2018년 12월 21일부터 2019년 1월 27일까지 잠실에 있는 키자니아(Kidzania) 서울 지점에서 유엔난민기구와 함께 하는 난민구호 활동가 체험이 진행됩니다. 또한 2018년 12월 21일부터 2019년 1월 20일까지는 부산 센텀시티몰에 위치한 키자니아 부산 지점에서도 이벤트가 동시 진행됩니다. 참가 어린이들은 키자니아 내에 위치한 유엔난민기구 난민지원본부 체험관에서 6명씩 조를 이루어서 약 25분간 진행되는 체험활동을 하게 됩니다.




[키자니아 서울 지점 활동]

서울지점에서의 체험 활동은 유엔난민기구의 전 세계 구호활동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난민에게 전달할 구호물품을 패킹한 후, 안전한 보금자리인 난민 하우징 유닛을 직접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 UNHCR 키자니아 서울 지점에서 난민 하우징 유닛을 직접 만들어 보고 있는 어린이 참가자들.

ⓒ UNHCR 키자니아 서울 지점에서 어린이 참가자들의 손으로 지어진 난민 하우징 유닛.

[키자니아 부산 지점 활동]

부산 지점에서는 유엔난민기구에 대해 배우고 쉘터를 지은 후, 난민촌 지도를 자석말판으로 구성하여 구호 물품을 전달하는 활동이 진행됩니다.

ⓒ UNHCR 키자니아 부산 지점에서 쉘터를 직접 만들어 보고 있는 어린이 참가자들.

ⓒ UNHCR 키자니아 부산 지점에서 난민촌 지도 위에 구호 물품을 전달하는 활동을 하고 있는 어린이 참가자들.

체험활동을 통해 배우는 난민 - 난민은 누구일까요?

참가 어린이들은 우선 체험부스에서 교육을 담당하는 난민지원 오피서에게 난민의 정의와 쉘터의 종류에 대해 상세히 설명을 듣게 됩니다.

"난민이란 다양한 이유로 박해를 받을 위험이 있거나,

전쟁 등의 폭력 사태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자신의 나라를 떠나

다른 나라에 있는 사람들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인 이주민들과는 다르게 자신의 나라도,

머물고 있는 나라도 이들을 보호해주기 어려워

대부분의 난민이 아주 힘든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집이나 생활에 필요한 물품이 없어

추운 날씨와 질병의 위험에 무방비로 노출돼있고,

마음 편히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잘 수 있는 공간도 없죠.

그래서 우리 유엔난민기구에서는 다양하고 전문적인 구호활동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난민들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 체험부스 난민 소개 대본 발췌 -


체험활동을 통해 배우는 난민 쉘터 - 난민들은 어떤 곳에서 살아갈까요?

난민에 관한 설명이 끝난 후 어린이들은 난민의 안전한 거처가 되어 줄 쉘터의 종류를 배우게 됩니다. 1년간 지낼 수 있는 긴급구호 쉘터부터, 10년 이상 머무르는 장기거주 쉘터까지 학습하고 나면, 체험을 위해 물품으로 직접 쉘터를 지어올리게 됩니다.

ⓒ UNHCR 키자니아 부산 지점에서 난민 쉘터에 대해 배우고 있는 어린이 참가자들.

난민 구호 활동가와 정기 후원자를 위한 특별한 선물

체험 부스를 통해 난민 구호 활동을 마친 모든 참가자들은 난민 구호 활동가 자격을 획득하게 됩니다. ‘난민 구호 활동가’에게는 자격을 증명하는 뱃지와 기념품인 스티커, 키자니아의 화폐인 10키조가 증정됩니다. 더불어, 체험 부스 앞에는 난민 보호를 위한 정기 후원 안내 부스가 별도로 설치되어 있어서, 유엔난민기구 정기후원과 기타 문의사항에 대해서도 안내받고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UNHCR 모든 구호 활동을 마친 참가자에게 증정되는 난민보호 뱃지(좌), 유엔난민기구 정기 후원 안내 부스(우)

이번 키자니아 현장에서 정기 후원에 동참해주시는 후원자 분들께는 유엔난민기구 로고가 새겨진 머그컵, 그리고 난민 여성들이 유니클로 재단을 통해 직업재교육을 받으며 직접 자수를 새겨 넣은 라뒤레 참(우측 이미지)을 기념품으로 드리고 있습니다.

 

ⓒ UNHCR 정기 후원에 참여해주시는 분들께 선물로 드리는 머그컵(좌)과 난민 여성들이 유엔난민기구 직업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해 만든 라뒤레 참(우)

키자니아 지점 안내

[키자니아 서울 홈페이지 링크 바로가기]

키자니아 서울 위치

키자니아 서울은 서울 잠실 롯데월드 옆, 롯데마트 뒤편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키자니아 부산 위치

키자니아 부산은 부산 센텀시티 몰 4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유엔난민기구와 함께해주세요

유엔난민기구는 UN 본부로부터 전 세계 난민의 인권과 복지를 지키기 위한 국제적 행동을 이끌고 조정 할 의무를 부여받은 전문 UN 기구로서, 난민이 발생하는 긴급구호 순간부터 이들이 고국으로 돌아가거나 다른 국가에 정착하여 안정적으로 삶을 꾸릴 수 있을 때까지 모든 영역에서 난민의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난민들이 자신의 손으로 미래를 일구어 나갈 수 있도록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이 필요합니다.

지금 유엔난민기구와 함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