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HOME 뉴스와 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난센 난민상 아시아지역 수상자 선정

첨부파일 : [유엔난민기구 보도자료] 난센 난민상 아시아 지역 수상자 선정_20210929.pdf

등록일 : 2021-09-30 작성자 : 유엔난민기구 조회 : 1534

파키스탄의 아프간 출신 의사 난센 난민상 아시아지역 수상자 선정

서울/이슬라마바드, 2021년 9월 29일(유엔난민기구) - 유엔난민기구(UNHCR)는 금일, 아프가니스탄 난민 출신 의사인 살리마 레흐만(Saleema Rehman)을 2021년 난센 난민상 아시아지역 수상자로 발표하였다. 살리마 레흐만은 29세의 아프가니스탄 난민 출신 의사로서, 파키스탄의 지역사회와 난민들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유엔난민기구는 살리마 레흐만 의사가 파키스탄인과 파키스탄 내 난민들을 위해 보여준 엄청난 헌신을 기리며 그녀를 난센 난민상 아시아지역 수상자로 선정하였다. 특히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보여준 환자들을 향한 한결같은 헌신을 비롯하여, 그녀가 난민으로서 파키스탄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이 되어 본 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또한 살리마 레흐만 의사의 난센 난민상 수상은 다른 난민 여성 및 소녀들에게 영향력 있는 선례가 될 것이다.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 스위스 대사관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레흐만은 “우리의 삶에 있어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한 여성의 교육에 투자하는 것은 다음 세대 전체를 위한 일입니다”고 말했다.

본 행사에서는 베네딕트 체르야트(Benedict de Cerjat) 주파키스탄 스위스 대사와 엘린 킬바그(Elin Kylvag) 주파키스탄 노르웨이 부대사가 시상을 맡았다.

베네딕트 체르야트 주파키스탄 스위스 대사는 살리마 레흐만 의사가 다른 아프간 여성들에게 영감을 주었다며, “살리마 레흐만 의사의 난센 난민상 수상은 파키스탄과 같이 포용적 정책을 통해 난민들을 수용하고 있는 국가들을 국제사회가 지원하는 것이 얼마나 가치있는 일인지를 잘 보여줍니다. 난민들에게 투자를 하는 것은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는 아프가니스탄에게도 유익한 일입니다. 난민들의 안전한 귀환이 가능하다면, 살리마 레흐만 의사와 같은 사람들은 그들의 조국에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다음 세대의 아프간 소녀들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고 있습니다”고 말했다.

파키스탄 정부 산하 아프가니스탄 난민국장 살림 칸(Saleem Khan)은 레흐만 의사의 수상을 축하하며, “우리는 레흐만 의사가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그녀는 지역사회에 훌륭한 귀감이 되었습니다. 파키스탄은 이처럼 뛰어난 의사를 배출한 데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해도 될 것입니다. 수많은 젊은 아프간인들이 파키스탄의 진보적인 정책의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고 말했다.

시상식에는 유엔난민기구 파키스탄 대표를 비롯하여 여러 국가 및 기관을 대표하는 고위공직자들이 참여하였다.

난센 난민상(the Nansen Refugee Award)은 1954년 제정되었다. 난센 난민상은 노르웨이 출신의 외교관, 과학자, 극지탐험가, 인도주의 활동가이자 국제연맹의 초대 난민고등판무관으로서, 1922년에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프리됴프 난센(Fridtjof Nansen)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난센 난민상은 강제이주민과 무국적자를 위해 헌신적인 활동을 펼친 한 명 이상의 개인 및 단체에게 매년 수여된다.

2021년 난센 난민상 글로벌 수상자는 예멘의 구호단체인 인도적 개발을 위한 질 알베나 협회(Jeel Albena Association for Humanitarian Developmnet)가 선정되었다. 또한 아시아 지역의 살리마 레흐만 의사를 비롯하여 아메리카, 유럽, 그리고 아프리카에서 총 다섯 명의 지역 수상자가 선정되었다.

취재 문의: 이새길 공보지원담당관 lees@unhcr.org 

목록


QUICK MENU

  • 후원하기
  • 나의후원
  • 후원인증
  • 문의하기
  • 갤러리
  • 새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