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HOME 뉴스와 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연례 글로벌 동향 (Global Trends) 보고서

첨부파일 :

등록일 : 2020-06-18 작성자 : 유엔난민기구 조회 : 4825

세계 인구 1퍼센트가 강제이주민: 유엔난민기구 연례 글로벌 동향보고서 

유엔난민기구(UNHCR) 금일 각국 정부에 분쟁과 박해 공공질서를 심각히 침해하는 사건으로부터 피신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위한 지원 확대를 호소했다. 금일 발간된 보고서에 따르면 오늘날 강제이주 인구는 전 세계 인구의 1퍼센트(97 )이상이며, 이들 집으로 돌아가는 사람은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다.

세계 난민의 날인 6 20 이틀 전에 공개된 유엔난민기구의 연례 글로벌 동향 보고서 (Global Trends report) 따르면 2019년 말 기준, 7,950 명의 사람들이 강제이주 중이었다. 이는 유엔난민기구가 집계한 최대 규모의 강제실향민이다. 

보고서는 또한 난민들을 위한 신속한 해결책의 마련이 계속하여 어려워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1990년대에는 매해 평균 150 정도의 난민이 자국으로 돌아갈 있었던 반면, 지난 10 귀환민의 수는 매해 385000 수준으로 급감했다. 이는 오늘날, 난민은 급증하는 반면 해결책의 마련은 더디다는 것을 보여준다.     

필리포 그란디 유엔난민기구 최고대표는우리가 오늘날 목도하고 있는 것은 단순한 강제이주의 증가가 아닌 실향이 이상 단기적이고 일시적으로 그치지 않는 변화된 현실이라며집으로 돌아갈 기회도 없고, 현재의 체류지에서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는 불안정한 상태로 (강제이주민들이) 수년 간 계속해서 살아가리라 기대할 수는 없다. 피신하는 사람들에 대한 완전히 새롭고 우호적인 자세가 필요하며, 이러한 극심한 고통의 근원이자 다년 지속되는 분쟁을 끝내기 위한 더욱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엔난민기구의 글로벌 동향 보고서는 작년 기준 7,950 명의 사람들이 실향 중이었으며 4,570 명은 본인의 국가 안에서 다른 지역으로 피신한 국내실향민이었음을 보여준다. 나머지는 자국으로부터 피신한 사람들이었으며, 420 명은 난민 신청 결과를 기다리는 난민신청자, 2,960 명은 타국으로 강제이주 중인 난민이었다. 

2018년의 기준 강제이주민은 7,080 명이었다. 년 사이 강제이주민의 증가는 가지 주요한 원인으로 인한 것이다. 먼저 2019 콩고민주공화국, 사헬 지역, 예멘 그리고 시리아에서 새로이 발발한 내전이 대규모 실향으로 이어졌다. 내전 10년 째에 들어선 시리아에서는 1,320 명이 넘는 난민, 난민신청자 그리고 국내실향민이 발생했으며 이는 세계 강제이주민의 6분의 1 달하는 규모다.

번째 원인은 자국에서 피신한 베네수엘라 사람들이 통계에 반영된 것이다. 베네수엘라 실향민의 상당수는 법적으로 난민 혹은 난민신청자로 등록되어있지 않으나 이에 준하는 보호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숫자들은 수많은 개인들의 역경을 내포하고 있다. 오늘날 호주, 덴마크, 몽골의 인구 전체를 합친 것보다 많은 수의 어린이들이 집을 잃었다(3,000 명에서 3,400 사이의 어린이가 실향하였으며 수만 명은 보호자 없이 피신했다). 반면, 60 이상의 실향민은 전체의 4퍼센트 정도로 일반적인 노인 인구의 비율인 12퍼센트에 크게 밑도는데 이것은 많은 노약자가 피신할 수조차 없는 상황에 놓여 수많은 가족이 헤어짐의 아픔을 겪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오늘 날 강제이주에 대해 당신이 알아야 여덟 가지 사실

- 1 이상의 사람들 지난 10 강제로 피신하여 자국 내에서 혹은 국경을 넘어 다른 국가에 보호를 요청했다. 이는 세계 14 인구규모인 이집트의 전체인구보다 많은 수의 사람들이다.   

- 오늘날 세계 강제이주민은 2010년의 달한다. 

- 세계 강제이주민의 80퍼센트 극심한 식량과 영양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국가 혹은 지역에 머물고 있으며, 국가들 상당수는 기후재난 등의 위험에도 놓여있다.

- 전 세계 난민의 4분의 3(혹은 77퍼센트)은 장기화된 실향상태에 놓여있다. 그 예로는 50년 째 접어든 아프가니스탄 난민 상황을 들 수 있다.

- 난민 여덟 (혹은 85퍼센트) 자국과 인접한 개발도상국에 머물고 있다.

- 세계 난민의 3분의 2 다섯 국가에서 피신했다 (시리아, 베네수엘라, 아프가니스탄, 남수단, 미얀마).

- 글로벌 동향 보고서는 세계 실향민과 난민 현황을 모두 반영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유엔팔레스타인난민기구(UNRWA) 보호를 받고 있는 560 명의 팔레스타인 난민이 포함된다.  

- 올해 3 유엔통계위원회가 난민에 대한 새로운 지표 승인하여 난민은 이제 명확히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의제인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Leaving no one behind)’ 포함된다. 

용어설명

- 난민 (refugee): 인종, 종교, 국적, 특정사회집단의 구성원 신분, 또는 정치적 의견으로 인해 박해를 받을 우려가 있는 자로, 출신국의 보호를 받을 없거나 돌아갈 없어 국제적인 보호를 필요로 하는 사람.

- 국내실향민 (Internally Displaced Person): 집이나 통상적인 거주지를 탈출할 수밖에 없었으나 국제적으로 인정된 국경을 넘지 않은 사람.

- 난민신청자 (asylum-seeker): 국제적 보호를 구하는 개인으로 난민신청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사람. 난민심사 기간동안 난민신청자 역시 국제적 보호를 받으며 강제송환 없다.

보고서가 지칭하는강제이주민(forcibly displaced)’ 혹은실향민 난민, 국내실향민 그리고 난민신청자를 의미하며, 유엔난민기구의보호대상자(persons of concern)’에는 난민, 난민지위신청자, 국내실향민, 귀환민 (returnee), 무국적자 (stateless person) 모두 포함된다.

글로벌 동향보고서 원본 보도를 위한 사진, 영상, 도표 등의 자료는 이곳에서 열람할 있다: https://www.unhcr.org/unhcr-global-trends-2019-media.html

글로벌 동향 보고서는 유엔난민기구의 글로벌 리포트와 병행 발간되며, 글로벌 리포트에는 무국적자의 현황과 유엔난민기구의 활동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보도자료 취재 관련 문의

신혜인 공보관

유엔난민기구 한국대표부

02.773.7012

shinh@unhcr.org


목록


QUICK MENU

  • 후원하기
  • 나의후원
  • 후원인증
  • 문의하기
  • 갤러리
  • 새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