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HOME 뉴스와 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유엔난민기구-세계태권도연맹 난민 지원 업무 협약 체결

유엔난민기구-세계태권도연맹 
태권도 통한 난민 지원 업무협약 체결



서울, 2024년 1월 29일 - 유엔난민기구(UNHCR)와 세계태권도연맹(WT)은 금일 태권도를 통한 난민의 자립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공식 체결했다. 

유엔난민기구와 세계태권도연맹은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대한민국 국기 스포츠인 태권도를 통한 난민의 심리적?육체적 건강 증진과 긍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사회 통합과 자립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한국 내 난민 아동을 위한 방과후 태권도 프로그램 구축, 난민에 대한 균형 잡힌 인식 수립을 위한 공동 캠페인 진행, 그리고 포괄적인 모니터링 및 평가 프레임워크를 통한 협력 강화 등이다. 

조정원 세계태권도연맹 총재는 "태권도는 불굴의 의지와 희망의 상징으로, 난민들에게 용기와 힘을 심어줄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라며 "이번 협약은 난민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다줄 것이며, 특히 태권도를 통해 우리의 문화와 가치를 공유하고자 하는 뜻을 담고 있다"고 말했다.

전혜경 유엔난민기구 한국대표는 난민 아동과 청소년의 사회통합과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세계태권도연맹과 태권도박애재단의 노력에 감사를 표하며 "이번 업무협약은 '더불어 살아가기'를 강조하는 유엔의 글로벌 난민 콤팩트(Global Compact on Refugees)의 정신과 일치한다"고 강조했다. 또 "대한민국 고유의 스포츠인 태권도가 난민 보호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을 더 널리 알리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유엔난민기구와 세계태권도연맹(WT)은 지난 2016년 글로벌 파트너십 체결 이후 태권도를 통한 난민 지원을 위해 협력해왔다. 세계태권도연맹은 태권도박애재단(Taekwondo Humanitarian Foundation)을 설립하고 난민촌 내에 태권도 아카데미를 개설하여 신체적, 정신적인 상처를 치유하고 건강하고 긍정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유엔난민기구와 세계태권도연맹은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난민들에게 새로운 희망과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와의 긍정적인 소통과 협력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오는 5월 1일부터 3일까지 요르단 난민촌에서 열릴 '희망과 꿈(Hope and Dreams) 스포츠 페스티벌'을 시작으로 다양한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희망과 꿈 스포츠 페스티벌’은 난민 아동에게 다양한 올림픽 스포츠를 즐기고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세계태권도연맹이 2021년부터 진행하는 스포츠 이벤트다.

(끝)

관련 문의
유혜정 유엔난민기구 민간파트너십팀장, yoo@unhcr.org, 010-9115-2461
이나미 유엔난민기구 민간파트너십팀 커뮤니케이션 담당, lee@unhcr.org, 010-9744-1526

목록


QUICK MENU

  • 후원하기
  • 나의후원
  • 후원인증
  • 문의하기
  • 갤러리
  • 새소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