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sites icon close
Search form

해당 국가 사이트를 검색해 보세요.

Country profile

Country website

난센난민상이란

Text and media 2

프리됴프 난센은 누구인가?

프리됴프 난센은 제1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난민 발생 후 국제연맹의 초대 난민고등판무관으로 활동했습니다. 1920년부터 1930년까지 재임한 그는 수십만 명의 난민이 고향으로 귀환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많은 난민이 비호를 찾은 국가에서 합법적인 거주자가 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난센은 난민들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가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신분증이 없다는 점이라고 보았습니다. 난센은 난민에게 국제적 보호를 부여하는 최초의 법적 수단을 마련했습니다. 이 문서는 '난센 여권'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난센은 초대 난민고등판무관으로서 1921년에서 1922년 사이 기근으로 피해를 입은 수백만 명의 러시아인을 위한 구호 프로그램을 계획했습니다. 이 중요한 업적을 인정받아 난센은 1922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습니다.

Right

 

모든 나라에서 우리의 깃발을 높이 들고 전 세계적 연대를 강화해야 합니다.

프리됴프 난센(Fridtjof Nansen)

 

난센난민상의 역사

난센난민상의 역사

유엔난민기구 난센난민상은 1954년 유엔 인권위원회(UN Human Rights Commission) 초대 의장이자 프랭클린 D. 루스벨트 대통령 영부인이었던 엘리너 루스벨트(Eleanor Roosevelt)에게 처음 수여되었습니다. 지난 수년 동안 60명 이상의 개인, 단체 또는 기관이 강제이주민을 위해 헌신적으로 봉사하고 뛰어난 업적을 남긴 공로로 이 상을 수상했습니다. 과거 수상자 목록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7년부터는 인도주의적 노력을 인정받은 지역 수상자도 선정되기 시작했습니다.

유엔난민기구 난센난민상 역대 수상자 보기

Right

난센난민상 후원자

유엔난민기구 난센난민상은 노르웨이, 스위스, 제네바 시와 주 정부, IKEA 재단의 후원을 받습니다.


Sponsors of the Award